본문 바로가기

써먹어봄/시간단축 엑셀

엑셀 백만원 단위 표시, 백만원 단위 변환 후 콤마 넣기(자릿점, 쉼표)

 

 

오랜만에 직접 엑셀을 돌리려고 하니 기능이 기억은 나는데 손에는 아직 덜 익었다.

한 편으로는 직접하니까 이런건 우리모두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소재 발굴엔 좋은 것 같다 (음? ㅎㅎ)

 

 

이럴 때 필요한 엑셀 백만원 단위 표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매출이든 비용이든 단위가 너무 커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숫자 표기법으로도 백만원, 어찌 천만원까지도 대강보겠지만 억, 규모가 큰 곳은 조단위까지 넘어가게 되면

그냥 보기도 전에 숫자만으로도 압박감이 느껴지고, 소위 읽기 싫은 보고서가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위의 매출을 백만원 단위 표시 방법 등을 통해 아랫단위는 절사하고 백만 단위나, 십억단위로 보여주면 좋다.

 

그러면 위처럼 깔끔하게 보여줄 수 있다.

더욱더 읽기 쉬워서 한 눈에 파악하기 쉬워진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될까?

 

백만원 단위 표시, 방법은 이렇게 하면 된다

 

백만원 단위 표기가 1) 필요한 영역을 드래그해서 2) 우클릭 - 셀서식을 눌러서 3) 아래 영역에 0,, 입력해주면 된다. 

짜잔 너무 쉬운 방법!

 

위에서 이야기 했던대로 백만단위는 콤마 두개까지의 영역이고 이 이하의 자릿수는 생략한다는 의미로 봐주면 된다.

그렇다, 바로 응용해서 숫자 단위가 더 커서 십 억 단위로 보여준다면 그렇다 콤마 수를 하나 더 늘리면 된다.

 

0,, : 백만단위로

0,,, : 십업단위로

 

다시 1의 자리까지 표기를 하고 싶으면 간단히 홈 - 쉼표스타일 (,) 를 다시 눌러주면 원래대로 다시 돌아간다.

 

백만원 단위 표시를 한 상태에서 자릿 수 표시를 한다면

내가 오랜만에 아주 잠시 헤멨던 영역은 여기였다.

각 계정별로 숫자 편차가 좀 있어서 십억단위로 절사를 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백만단위로 절사를 했는데

백만원단위로 절사를 한 뒤로는 자릿수 표시를 하려고 ,를 누르면 다시 1단위로 돌아가는 것이다.

즉 위 case에서 1,883이라고 보여주고 싶은데 계속 1883이라고 보이는 것 ㅠ_ㅠ

ctrl + z와 , 를 번갈아 누르며 짜증 한 번 발사하고 네이버에 물어도 잘 알려주지 않았다.. 제길

 

후 침착하게 생각해보자. 

자릿수를 표현하는 것은 셀 서식에서 한다면 #,##0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그렇다면 혹시 두 개를 섞으면..?

#,0,,

설마하고 해봤더니 요렇게 누르면 짜잔 우리가 내가 원했던대로 짠하고 나온다.

 

엑셀 백만단위 콤마 쉼표 넣기
두 개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당연히 응용한다면 #,0,,, 요런식으로 십억단위도 동일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자투리 상식 : 자릿수 읽기. 천점과 만점

(나를 위한 자투리 상식 ㅋㅋ)

사실 나는 여전히 숫자 읽기가 어렵다. 어릴 적 눈높이, 구몬을 하던 것처럼 숫자를 펼쳐놓고 읽기 연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정도 ㅋ

셀프 위안 삼아 이야기 해보자면 한국인들에게 숫자 읽기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우리나라의 읽기 단위는 4자리 마다 읽는 만자리점을 쓰고 있고, 서양은 3자리마다 읽는 천자리점을 쓰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서양식으로는 콤마 앞의 숫자+각 자릿수 명칭을 말하면 되는데, 우리의 단위는 콤마와 살짝 비껴있다.

 

그러다보니 우린 만자리마다 명칭이 달라지는데, 숫자 표기는 세자리점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익힐 때 좀 더 신경을 써야 하긴한다. 

사실 조단위 이상 가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몇 개 케이스만 잘 외워두면 된다. 

혹시 나처럼 헷갈리는 사람이 있으면 아주 잠시만 시간을 내어서 외워두자. 아주 약간 번거로울 뿐 어렵지 않다

1,000
1,000,000
1,000,000,000
1,000,000,000,000

 

 

그럼 끝!

또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반응형